시소 짝꿍 #15299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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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한 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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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어느 공원 놀이터에는 시소가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. 이 시소는 중심으로부터 2(m), 3(m), 4(m) 거리의 지점에 좌석이 하나씩 있습니다.
이 시소를 두 명이 마주 보고 탄다고 할 때, 시소가 평형인 상태에서 각각에 의해 시소에 걸리는 토크의 크기가 서로 상쇄되어 완전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면 그 두 사람을 시소 짝꿍이라고 합니다. 즉, 탑승한 사람의 무게와 시소 축과 좌석 간의 거리의 곱이 양쪽 다 같다면 시소 짝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사람들의 몸무게 목록 weights이 주어질 때, 시소 짝꿍이 몇 쌍 존재하는지 구하여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 사항
- 2 ≤ weights의 길이 ≤ 100,000
- 100 ≤ weights[i] ≤ 1,000
- 몸무게 단위는 N(뉴턴)으로 주어집니다.
- 몸무게는 모두 정수입니다.
입출력 예weightsresult
[100,180,360,100,270] | 4 |
입출력 예 설명
{100, 100} 은 서로 같은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.
{180, 360} 은 각각 4(m), 2(m)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.
{180, 270} 은 각각 3(m), 2(m)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.
{270, 360} 은 각각 4(m), 3(m)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.
나의 풀이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long solution(int[] w) {
long answer = 0;
Arrays.sort(w);
HashMap<Double,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for(int i = 0; i<w.length; i++){
double[] targets = {w[i] *1.0, w[i] * 0.5, (w[i] * 2.0)/3.0 ,w[i] * 0.75};
for(double t : targets){
if(map.containsKey(t)) answer += map.get(t);
}
if(map.containsKey(w[i]*1.0)){
map.put(w[i]*1.0, map.get(w[i]*1.0) + 1);
}else{
map.put(w[i]*1.0 , 1);
}
}
return answer;
}
}
- weights 배열을 오름차순으로 정렬
- <무게, 갯수> 를 저장하는 HashMap생성
- 이미 추가된 무게 중에서 시소짝꿍이 되는 경우의 수는 아래와 같고, 해당하는 무게가 몇개 있는지 찾아서 answer 변수에 더한다.
- a = b
- a * 3 = b *2
- a * 4 = b * 2 => a * 2 = b
- a * 4 = b * 3
- 순회를 돌고있는 무게를 map에 저장한다.
나의 풀이 코드 최적화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long solution(int[] w) {
long answer = 0;
Arrays.sort(w);
HashMap<Double,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for(int i = 0; i<w.length; i++){
double[] targets = {w[i] *1.0, w[i] * 0.5, (w[i] * 2.0)/3.0 ,w[i] * 0.75};
for(double t : targets){
answer += map.getOrDefault(t,0);
}
map.merge(w[i] *1.0 , 1 ,Integer::sum);
}
return answer;
}
}
map.getOrDefault와 map.merge 함수를 사용하여 수정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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