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EVELOP

본 게시물은 운영체제 과목의 강의영상과 강의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학습용 게시물입니다.


실시간 시스템

  • 연성 실시간 시스템 
    - 실시간이 아닌 프로세스들에 비해 우선권을 가진다는 것만 보장 
  • 경성 실시간 시스템
    - 테스크는 반드시 마감시간까지 서비스 받아야함 
  • 사건지연 시간 : 사건이 발생해서 그에 맞는 서비스가 수행될때까지의 시간 

# 지연 시간 최소화 

  • 인터럽트 지연시간 
    : CPU에 인터럽트가 발생한 시점부터 해당 ISR이 시작하기까지의 시간 
  • 디스패치 지연시간 
    : 하나의 프로세스를 중지시키고 다른 프로세스를 시작하게 하는데 걸리는 시간 

실시간 태스크

  • 작업 : 테스크의 단위작업
  • 실시간 테스크 : 작업의 연속 
    - 비주기적 / 주기적
  • 주기적 테스크 (p,t)
    - 주기 p
    - 마감시간 d
    - 수행시간 t 
    - 이용률 u = t/p 

실시간 스케쥴링

  • 실시간 스케쥴링 : 동시에 여러 개의 실시간 테스크들이 존재할 경우 각 테스크 간의 작업의 수행 순서를 정하는 것 
  • 정적우선순위 스케쥴링 ㅣ RM(Rate Monotonic ) 스케쥴링
  • 동적우선순위 스케쥴링 ㅣ EDF(Earliest Deadline First) 스케쥴링

# RM 스케쥴링

  • 선점 가능한 정적 우선순위 스케쥴링 방법 
  • 더 짧은 주기의 태스크에게 높은 우선순위 부여 
  • 구현이 상대적 단순, 예측성 좋음 
  • 처리기 이용률 높지 x 

# EDF 스케쥴링 

  • 선점형 동적 우선순위 스케쥴링 방법 
  • 마감시간까지 남은 시간이 짧은 테스크의 작업이 높은 우선순위 갖음 
  • 이론적으로는 최적 - 처리기 이용률 100%
  • 과부하시 도미노 현상 
profile

DEVELOP

@JUNGY00N